Exchange 백업에 대한 상세 정보* - 3부

최초 문서 게시일: 2012년 7월 10일 화요일

* 대다수 관리자의 공통적인 질문

이 게시물 시리즈의 1부2부에서는 VSS를 사용한 Exchange 백업의 기초와 활성 DAG 데이터베이스 백업의 흐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3부에서는 수동 DAG 데이터베이스 복사본에서 전체 백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동 복사본 백업을 담당하는 Exchange 기록기는 정보 저장소 서비스에서 실행되지 않지만, MS Exchange Replication Service의 일부로는 실행될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들과 달리 이 서비스는 다른 기능에 비해 수동 복사본 노드와 활성 복사본 서버 사이에서 백업 프로세스를 조정합니다. 2부에서 설명한 활성 데이터베이스 백업과 마찬가지로 이 게시물에서는 서버 ADA-MBX1에 호스팅된 DB1의 수동 데이터베이스 복사본 백업을 다룹니다. 마운트된 활성 데이터베이스 복사본은 ADA-MBX2에 있으며 비영구적인 COW(copy-on-writer) 스냅숏은 다시 백업 솔루션에서 사용됩니다.

(축소판 그림을 클릭하면 이 게시물에 포함된 그래픽의 전체 크기 버전을 볼 수 있음)

이미지

수동 데이터베이스 복사본을 백업하는 첫 번째 단계는 활성 데이터베이스에서와 동일합니다. 백업 응용 프로그램이 Exchange 기록기에서 DB1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가져옵니다. 단, 이때 기록기는 MS Exchange Replication Service에서 실행됩니다. 그리고 활성 데이터베이스 백업과 같이 전체 작업에서 지속되는 새로운 기록기 인스턴스 GUID가 생성됩니다.

이벤트 2021은 백업 응용 프로그램 또는 VSS 요청자가 Exchange 기록기를 실행했음을 나타냅니다. 로그 및 데이터베이스 파일 위치와 같이 메타데이터에서 다른 구성 요소를 읽으면 전체 백업에서 여러 번 나타납니다.

이벤트 2110 및 2023은 백업 응용 프로그램이 백업할 특정 구성 요소 집합과 백업 유형을 요청함을 나타냅니다.

이미지

수동 복사본의 서버에서 복제 서비스는 활성 복사본 서버에 백업이 진행 중임을 알립니다. 활성 복사본 서버에서 이벤트 910 및 210과 수동 복사본 서버에서 960은 두 가지 내용을 시사합니다. 먼저 데이터베이스의 수동 복사본을 백업하는 서버를 설정합니다. 두 번째로 활성 복사본 서버의 STORE 서비스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 진행 중"으로 표시하고 대리 백업이 진행 예정임을 확인합니다. 작업을 마치면 현재 대리 백업을 완료할 때까지 다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백업 진행 중” 상태가 사라집니다.

이미지

이벤트 2025 및 2027은 복제 기록기는 복제 서비스에서 활성 복사본 서버에서 로컬 디스크로 로그를 기록하지 않도록 방지할 때 생성됩니다. 로그 재생도 중지되므로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콘텐츠는 변경되지 않고 유지됩니다.이때 백업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쓰는 작업은 “동결”됩니다. 그러면 이제 VSS는 메타데이터에 지정된 각 디스크에 대해 섀도 저장소에 스냅숏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VSS는 디스크 D: 및 E:의 스냅숏을 만듭니다. 만들고 나면 Exchange 기록기에 알리고, 차례로 복제 서비스가 로그 복사 및 재생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2029 및 2035는 “재개”가 완료되고 일반 디스크 쓰기 작업을 계속 할 수 있을 때 생성됩니다.

이미지

스냅숏이 작성되면 백업 응용 프로그램은 VSS를 통해 데이터 블록을 복사하여 데이터 블록이 변경으로 인해 보존된 경우에는 섀도 저장소에서,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실제 디스크 볼륨에서 데이터 블록을 전송합니다. 복제 서비스 기록기는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었다는 신호를 대기합니다. 이 데이터 흐름은 자주색 화살표로 표시되는데, 여기서는 데이터가 저장소의 스냅숏에서 Exchange 서버의 I/O를 통해 백업 서버로 복사됨을 나타냅니다.

이미지

DB1 백업에 필요한 파일을 안전하게 백업 매체에 복사한 경우 백업 응용 프로그램은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VSS에 알립니다. 그러면 VSS는 복제 기록기에 알리고 Exchange에서 수동 복사본 서버에 이벤트 963 및 2046을 생성합니다. 그 다음 복제 서비스가 활성 복사본 서버의 정보 저장소 서비스에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모든 필수 조건을 만족하면 로그를 자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그러면 활성 복사본 노드가 대리 백업이 완료되었으며, 데이터베이스 머리글이 백업 날짜 및 시간으로 업데이트되었음을 알리는 이벤트 913 및 213을 생성합니다.

이미지

이벤트 2033 및 2037 신호는 백업의 종료를 알립니다. 활성 복사본 노드는 데이터베이스 머리글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현재 트랜잭션 로그를 플러시하고 넘어갑니다. 그러면 수동 데이터베이스 복사본을 가장 일찍 사용 가능한 시간에 새로운 머리글 정보로 표시하도록 예약 일정에 따라 해당 로그를 재생할 수 있도록 전달합니다. 또한 로그를 자를 수 있는 경우 이를 수행합니다. 이때 스냅숏이 파괴되고 일반 작업은 계속됩니다.

다음은 이 게시물 시리즈 주제와 관련된 몇 가지 추가 참조입니다.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Volume Shadow Copy Service)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ee923636(WS.10).aspx(영문일 수 있음)

Exchange VSS 기록기(Exchange VSS Writers)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bb204080(EXCHG.140).aspx(영문일 수 있음)

VSS에서 백업 처리 개요(Overview of Processing a Backup Under VSS)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aa384589(VS.85).aspx(영문일 수 있음)

백업 시퀀스 다이어그램(Backup Sequence Diagrams)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aa579076(EXCHG.140).aspx(영문일 수 있음)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문제 해결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ff597980(EXCHG.80).aspx

Jesse Tedoff

이 문서는 번역된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원본 문서는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Exchange Backups* - Part 3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