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보안 업데이트(보안 패치)가 특정한 환경에서 “블랙 스크린”을 보이며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다고 많은 외신과 몇몇 국내 언론에서 보도된 바 있습니다.

이 증상을 주장한 영국 보안업체 Prevx에 따르면 보안 패치에서 ACL을 변경하기 때문에 부팅에 실패하게 되며 자사에서 이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 보도를 접하고 면밀하게 지난 달 보안 패치와 MSRT(악성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등을 조사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업체는 11월 보안 업데이트에서 레지스트리의 Shell 키에 권한을 변경한다고 주장했으나 그런 부분은 확실히 없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에도 보안 패치로 인한 블랙 스크린을 일으킨다는 내용은 접수되지 않았습니다. 오해를 일으킬 만한 상황으로는 최근 Daonol이라는 악성 코드가 이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킨 적이 있다는 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보안 업데이트 설치 후 이상 증상을 겪으시는 고객께서는 고객지원센터 전화 1577-97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용 추가 - 12월 2일) 최초 문제를 제기한 보안업체 Prevx가 자신의 블로그에, 이번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업데이트와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사과의 글을 포스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