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보안 웹 페이지에 올라온 노트북 컴퓨터 보안에 대한 기사가 있어 소개합니다. 물리적 보안 관점에서 쓴 글이라 어떤 항목은 너무 당연하게 보이기도 하네요.

출장 중이나 이동 중에 노트북 컴퓨터와 그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보호하려면,

  1. 노트북 컴퓨터 전용 가방을 사용하지 마세요. 이 속에 노트북 컴퓨터 들어있다고 광고할 필요는 없지요. 그냥 서류 가방이나 배낭 같은 것이 안전합니다.
  2. 가방 안에 패스워드나 액세스 코드 같은 것이 적힌 메모지를 넣어두지 마세요. 자동차에 열쇠를 꽂아두고 주차장에 세워놓은 것 같은 위험한 일이죠.
  3. 비행기를 탈 때 짐으로 부치지 말고 항상 들고 타세요. 부쳐지는 짐은 분실될 위험이 너무 큽니다. 차에다 둘 때엔 밖에서 보이지 않게, 트렁크에다 넣는 것이 안전합니다.
  4. 데이터를 암호화하세요.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에서는 비트락커(BitLocker)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상 노트북이 들어있는 가방에서 눈을 떼지 마세요. 공항의 금속탐지기를 통과할 때에도 도난을 주의하세요.
  6. 바닥에 가방을 내려두지 마세요. 꼭 내려둬야 한다면 다리 사이에 끼워두는 게 좋습니다.
  7. 노트북을 묶어둘 수 있는 케이블을 휴대하세요. 또, 노트북이 켜지면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8. 화면 보호 필터를 사용하세요. 공항에서 대기할 때나 비행기 좌석 같이 좁은 곳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9. 노트북 컴퓨터를 호텔방에 두지 마세요. 호텔방은 무엇이든 분실될 위험이 큰 데다가 분실되도 책임을 따지기 어렵습니다. Do Not Disturb 표시를 걸어두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