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 8 (IE8)의 공식 출시 전 최종 후보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RC1 버전이 공개됐습니다. RC란 Release Candidate의 약어입니다.

IE8의 RC1 버전은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8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단계인 Windows 7용으로는 RC1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누구든지 RC1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해 볼 수 있습니다. XP와 Vista의 32비트용으로는 한국어 버전도 제공됩니다.

IE8의 보안 기능 중 InPrivate은 이전부터 각종 미디어와 블로그에 많이 알려졌습니다. 성인 사이트를 흔적없이 방문할 수 있다는 등 자극적인 제목으로 외신에 많이 나왔었죠.

이번 RC1에서는 클릭재킹 방지 기능이 소개됐는데 이 또한 작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네요. 클라이언트 쪽에서 클릭재킹을 자동으로 막아주는 건 아니고 웹 사이트의 소유자가 IE8의 새 기능을 활용하는 목적으로 특정 태그를 넣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IE8 사용자가 클릭재킹된 링크를 누를 때 경고 화면으로 넘어가고 그래도 페이지를 열겠다고 하면 여는 방식으로 UI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모질라 Firefox에서는 이미 ClearClick이라는 기능으로 클릭재킹을 막고 있기도 합니다.

웹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호스팅하거나 관리하는 분께선 특히 관심을 많이 가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