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문서 게시일: 2012년 1월 14일 토요일

호환성 전문가 Curtis Sawin이 작성한 게시물입니다.

개요

OMPM의 기본 용도는 문서 변환 문제에 대한 세부 정보와 이진 Office 파일을 OpenXML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때의 위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은 OMPM을 통해 Office 2010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진 Office 파일을 열 때의 위험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OMPM이 잘못된 용도로 사용되어 많은 시간과 작업, 비용이 소요되고 효율적인 도구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배포 전 작업과 배포 후 작업 파악

호환성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호환성 작업을 배포 전 작업과 배포 후 작업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즉, Office 2010/Windows 7/Internet Explorer 9 등의 새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전에는 새 플랫폼으로의 배포에 도움이 되는 작업에만 주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플랫폼 배포 기능에 뚜렷하고도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배포 전 작업은 "배포에 도움이 되는" 작업으로 간주됩니다.

배포 후 작업은 생산성 향상(미리 보기 붙여넣기(영문일 수 있음)) 및 비용 감소와 같이 새 플랫폼의 이점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업입니다. 또한 배포 후 작업을 통해 이후 플랫폼으로의 마이그레이션도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작업은 "환경 최적화" 작업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매크로 코드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배포 후 작업입니다. 이전 버전 Office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식별된 개체 모델 항목도 컴파일되기는 하지만, 이후 Office 버전은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매크로 코드로 인해 Office 배포가 실제로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Office 2010을 배포한 후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코드를 업데이트하면 이후 Office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문서 변환 역시 필요한 네트워크 저장소 용량을 줄이고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배포 후 작업입니다.

적절한 OMPM 사용법

앞서 설명한 것처럼, OMPM은 문서 자체의 문제가 아닌 문서 변환 문제를 확인합니다. 즉, OMPM은 특정 문서를 최신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Office 2010에서 해당 문서가 작동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OMPM을 잘못 사용하는 사례 중 하나는 배포 전 작업에서 OMPM을 통해 "이전 버전 문서를 Office 2010에서 열면 작동할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OMPM을 이러한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OMPM은 도구 이름의 "계획" 및 "마이그레이션"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마이그레이션을 계획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 OMPM은 "위험", "주의" 및 "안전" 수준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각 수준의 데이터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안전 = 정상, 위험 = 비정상, 주의 = 중간).
  • 가장 중요한 이유는, OMPM은 IT 조직에서 다른 방법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즉, 전체 작업 환경을 검사한 다음 발견되는 모든 문서에 대해 쉽게 파악 가능한 상태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IT 조직에서는 이를 통해 환경의 현재 상태를 대략적으로 확인합니다.

위 목록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마지막 항목입니다. OMPM은 IT 전문가가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고객들이 OMPM을 사용하여 문서 변환 문제를 확인한 다음 문제 수준이 "위험"인 문서에 대해서만 테스트를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험" 수준의 문서는 보통 전체 인벤토리의 5~20%를 차지합니다. 인벤토리에서의 이 비율을 검색된 전체 항목의 5% 수준으로 유지하면 검색 프로세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식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OMPM이 변환 문제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며 위험 수준의 문서가 Office 2010에서 작동할 것인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위험" 수준의 문서와 관련된 작업만 중점적으로 수행하면 문서의 중요도가 무시되어 모든 위험 수준 문서의 중요도가 동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모든 문서를 테스트해야 하는 것으로 간주함). 따라서 이 방식을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아니라 낭비하게 되며, 변환 문제가 있는 문서에 대해서만 작업을 수행하고 사업적인 가치는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OMPM을 사용하는 경우 보안을 잘못된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위험 수준의 문제만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된 문서를 중심으로 테스트를 수행할 수는 있지만 해당 문서가 Office 2010에서 작동할지 여부는 쉽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기업에서 Office 2010 배포를 준비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보통 12~18개월입니다. 즉, 배포 결정 후 최종 사용자가 새 Office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최대 1년 반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대부분의 시간에는 OMPM을 사용한 문서 평가를 수행하는데, 이 과정은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실제로 Office 2010 업그레이드 전에 OMPM을 사용하지 않으면 추가적인 위험 없이 더 빠르고 저렴하게 배포를 수행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OMPM 및 매크로 문제

OMPM 2010 버전에는 "매크로 문제"를 파악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OMPM은 두 가지 데이터 요소(모든 잠재적 개체 모델 문제의 수와 64비트 호환성 문제의 수)를 제공합니다.

개체 모델 문제(OMPM 보고 도구에서 기능 문제 수(Functionality Issue Count)로 표시됨)에는 이전 버전 Office에서 제거 또는 변경되었거나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매크로 코드의 총 항목 수가 간략하게 표시됩니다. 64비트 문제(x64 호환성 문제 수(x64 Compatibility Issue Count)로 표시됨)에는 명시적으로 "64비트 Office에서 안전"한 항목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매크로 코드 선언의 합계가 표시됩니다.

이처럼 개선된 기능이 추가되었으므로 해당 기능이 제공하는 유용한 정보를 배포 전에 미리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용자가 많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정보를 배포 전에 파악하면 기능 문제 88개, x64 호환성 문제 3개가 있는 문서를 Office 2010에서 사용하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정보 확인 여부는 다음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 64비트 Office 2010 배포 여부
  • 문제가 중요한 영향을 주는지 아니면 안전한지 여부
  • 문서가 업무상 반드시 필요한지 여부(가장 중요함)

64비트 Office 2010을 배포하지 않는 경우에는 OMPM 보고 도구에서 x64 호환성 문제 수(x64 Compatibility Issue Count) 열의 데이터를 모두 무시해도 됩니다. 64비트 이외의 배포에서 해당 데이터는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능 문제 수(Functionality Issue Count) 데이터는 제거 또는 변경되었거나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개체 모델 항목에 대한 요약 정보입니다. 이러한 항목은 대부분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그 중 일부는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OMPM에는 영향을 주는 항목을 구분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OMPM에서 데이터를 확인해도 별다른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개체 모델 변경 내용이 매크로에 주는 영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ffice 2010 개체 모델에서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내용 파악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마지막으로, OMPM은 기능 또는 x64 매크로 문제가 가장 많은 문서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만 해당 문서/매크로가 업무상 중요한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업무적으로 아무런 가치가 없는 문서에 대해 테스트 및 문제 해결 주기를 진행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것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문제의 양을 참고하여 테스트할 문서를 결정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권장 Office 문서 검색 방식

이 문서에서 지금까지는 적절하지 않은 방식에 대해 주로 설명했는데요, 이러한 정보는 그 자체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문서 및 매크로 검색에 OMPM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다면, 적절한 방식은 어떤 것인지도 알아야겠죠. 먼저 최종 사용자, 즉 고객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Office에서 가장 큰 이점이자 문제점은 최종 사용자가 Office를 통해 솔루션을 직접 작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Office 솔루션은 IT 조직을 통해 관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IT 조직이 Office 문서를 관리하지 않으므로, IT 부서에서 업무 수행 시 중요한 Office 문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합니다.

OMPM을 사용하여 전체 환경을 검색하는 것보다는 프로젝트 관리자, 관계 관리자 또는 지정된 업무 책임자와 협력하여 업무에 중요한 문서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빠르며, OMPM 사용 시에는 잘못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IT 이니셔티브 및 프로젝트에서도 이러한 협력 관계를 활용하여 작업 환경에서 변경을 보다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호환성 프로젝트에서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인벤토리, 작업 대상 결정, 테스트, 문제 해결"의 작업 흐름이 사용됩니다. Office의 경우에는 검색에 OMPM을 사용하고, "주의" 또는 "위험" 항목을 필터링해 작업 대상 문서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터링을 거쳐 선택된 소수의 문서 하위 집합에 대해 테스트 및 문제 해결을 수행하는 것이 논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잘못된 기준을 토대로 작업 대상 항목 목록을 작성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색상을 먼저 선택하는 경우, 즉 다른 요소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파란색 자동차" 중에서 적절한 품목을 구입하려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잘못된 데이터 집합에 대해 테스트/문제 해결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는 위험을 줄일 수 없으며, 올바른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위험이 오히려 증가하게 됩니다.

먼저 업무적 영역의 작업을 통해 중요한 문서/솔루션을 파악하면 작업 대상 항목을 검색하는 동시에 지정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입니다. 업무 데이터를 생성함과 동시에 해당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여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적절한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요약

OMPM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매우 효율적인 도구입니다. OMPM을 사용하여 문서 변환 문제를 찾은 다음,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여 Office 2010 배포 완료 후 문서를 변환하는 것이 업무상 적절할지를 결정하면 투자에 대한 가치를 얻고 비용 절감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OMPM을 통해 얻은 데이터가 잘못된 경우에는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비용이 늘어나고 효율성은 감소하여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지 못할 뿐 아니라 Office 2010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생산성 이점을 즉시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이 문서의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1시간 길이의 Office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여 Office 배포 가속화(영문일 수 있음)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는 캘리포니아 주 애너하임의 Microsoft SharePoint 컨퍼런스에서 녹화된 것입니다. 아래에 이 비디오를 소개하는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Office 파일 및 솔루션의 호환성으로 인해 Office 업그레이드 계획을 준비하는 조직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확장 배포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버전의 가치를 실현하는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배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적절한 프로세스와 도구를 활용하여 잠재적 위험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적절한 방식을 통해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고가의 평가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정보 파악 부족 및 비용 증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Office Compat 팀이 프로그램과 리소스를 활용하여 Office 2010 또는 Office 356 클라이언트를 신속하게 배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링크

OMPM 사용 1부 - 변환 가능한 문서 파악 및 저장소 절약 용량 예측
OMPM 사용 2부 - 일괄 변환 수행

이 문서는 번역된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원본 문서는 Using OMPM Part 3 – Are there other uses for OMPM?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