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5월 출시 예정인 SQL Server 2008 R2에서는 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및 멀티 서버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QL Server Utility
라는 기능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구성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QL Server Utility의 간단한 아키텍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Utility Control Point (UCP)
     애플리케이션 및 멀티 서버 관리를 위한 중앙 관리 서버이며, Managed Instance에 대한 대쉬 보드 및 각 인스턴스별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Utility Administration 이라는 기능을 통해 SQL Server 2008 부터 도입된 "정책 기반 관리"를 기반으로 각 자원 사용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2008 R2가 Utility Control Point로 등록되어 위와 같은 중앙 집중적 관리를 수행하게 되며, 인스턴스 뿐 아니라 데이터 티어 애플리케이션 (DAC) 또한
     관리 및 배포가 가능합니다.

   - Managed Instance of SQL Server
     UCP에 등록되어 관리되는 SQL Server 인스턴스들 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
     SQL Server 2008 SP2 (여름 경 출시 예정) 이상 및 SQL Server 2008 R2가 Managed Instance로 등록되어 관리될 수 있습니다.
     Managed Instance는 일단은 동일한 도메인에 위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Utility Control Point를 생성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CP를 생성하기 위한 SQL Server 2008 R2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해당 인스턴스의 서비스 실행 계정 및 SQL Server Agent의 서비스 실행 계정은 "도메인 사용자" 계정으로 주어야 합니다.
(로컬 어드민 계정 등으로 실행 시 UCP 구성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Utility Collection Set을 수집하기 위한 계정 선택 (도메인 계정 혹은 SQL Server Agent의 서비스 실행 계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UCP 설정을 위한 확인 프로세스가 진행된 이후에,

UCP 구성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CP를 구성한 이후에 아래의 그림처럼 대쉬보드 형태로 Managed Instance에 대한 Summary 정보를 제공합니다
Global Policy를 기준으로 리소스를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혹은 적게 사용하고 있는 Managed Instance 및 데이터 티어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정보를 제공하며,
기간별 리소스 사용 히스토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naged Instance 리스트에 있는 인스턴스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인스턴스의 일반정보, 스토리지 관련 정보, 리소스 사용률 등을 상세하게 제공합니다.

만약 UCP를 해당 SQL Server 2008 R2에서 제거하고 싶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저장 프로시저를 통해 UCP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EC msdb.dbo.sp_sysutility_ucp_remove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