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via


Exchange 2010 서버 Database가 계속 ESE인 이유

Exchange 2003 이 나오는 시기부터 Exchange의 Database가 SQL로 변경될 것이라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Exchange 2010을 준비하면서도 해당 내용에 대한 준비가 있었고, 실제로 SQL 기반의 Database로 개발을 하여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는 것을 개발팀이 검증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Exchage 2010의 Database는 여전히 Extensible Storage Engine (ESE) database입니다.

이유는, SQL 기반으로 저장할 데이터와 Exchange가 저장할 데이터는 갈수록 성격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ESE database를 개선한 것이 SQL을 Database로 사용한 것 보다 장점을 가지는 부분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저렴하면서 큰 용량의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Exchange 데이터베이스의 주목적이기 때문에 특별히 성능적인 부분과 고가용성 측면에서 ESE database기반의 Exchange가 SQL에 비해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발팀과는 별개로 많은 Exchange 관리자들이 SQL로의 변경은 관리 Point의 증가와 복잡성 증가를 가져올 것이라 예상하여 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이유에서 SQL기반으로 개발 Test가 진행되었음에도, Exchange 2010의 Database는 ESE 입니다.

특별히, Exchange 2010에서는 ESE Database가 저렴한 Storage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지를 함께 도입했을 때 Exchange 2010의 더 큰 Value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Link를 참조해주세요.

https://msexchangeteam.com/archive/2009/07/16/451784.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