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Thin PC(WinTPC)에 대한 이야기…

Windows Thin PC(WinTPC)에 대한 이야기…

  • Comments 1
  • Likes

다양한 장치에 대한 활용을 조직내 사용자들이 요구하고 있는 요즘, 어느 때보다, 차세대 데스크톱에 대한 여러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의 물리적인 PC의 환경과 더불어, 응용 프로그램 레벨, 또는 데스크톱 그 자체에 대한 레벨을 서버 기반에서 제공하는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기존 터미널 서비스)나 VDI 기반의 데스크톱을 검토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우리는 Thin Client라고 부르고 있죠.

Thin Client의 정의는 크게 3가지 형태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목적(Intent)는 서버 기반 데스크톱에 항상 접속하는 형태이며, 장치 프로필(Device Profile)은 그리 높지 않은, 다시 말해, 일반 PC보다 낮은 하드웨어 사양, 데이터나 응용 프로그램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적은 용량의 스토리지(또는 없는 경우도 있죠), 그리고 전력 소비도 PC보단 낮은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의 경우에는 PC 레벨에서 사용하는 Windows 보다 가벼운 운영 체제, Microsoft에서는 Windows Embedded Standard가 이에 해당됩니다.

image

이러한 Thin Client를 제공하는 벤더는 대표적으로 Wyse, HP, iGel이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Thin Client는 데이터 보안이 높고, 비용은 절감되는 형태, PC의 경우에는 사용자 경험은 극대화하며, 기존 관리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선택하게 되죠. Thin Client보다 PC의 환경이 관리 인프라에 대한 측면도 더욱 잘 되어져 있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생태계도 훨씬 성숙되어져 있습니다.

Thin Client는 별도의 장비 구입이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고, 서버 기반 환경을 제공하는 벤더에서도 또다른 라이선스 체계를 요구하기에, 초기 투자 비용은 많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부담스럽다고들 이야기합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중인 구형 PC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이죠. 앞서 언급드린 것과 같이 Thin Client 장치, 자체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도 생각해보아야 할 거리입니다.

TLC

기존 장비 활용(비용), PC와 유사한 사용자 경험, 관리 및 보안에 대한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제공하는 Microsoft의 또다른 플랫폼으로 Windows Thin PC(WinTPC)가 있습니다.

image

WinTPC의 경우에는 Windows 7 기반의 Thin Client 환경 운영 체제로서, 기존 Windows 7보다 훨씬 작은 용량(5G 미만)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Windows 기반이기에,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와 같은 관리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하드웨어를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Thin Client에서 별도의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 문제점을 기존 하드웨어의 재활용이라는 측면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WinTPC의 장점입니다.

위 그림을 살펴보면, WinTPC는 Windows 7의 BitLocker, AppLocker,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R2 SP1에서 제공하는 RemoteFX까지 지원하기에 기업의 보안 준수 및 사용자 경험에서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Write Filter 기술을 통해 장치내 스토리지(하드 디스크)에 별도의 저장을 할 수 없게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age

SA가 적용된 장비(PC겠죠)는 별도의 VDA 라이선스 없이 VDI 기반의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도 제공됩니다. 그러니 VDI 환경 적용을 위한 별도의 비용도 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기존에 Thin Client에서 많이 사용되던 운영 체제인 Windows Embedded Standard(WES)와 비교한 표입니다.

image

적은 용량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기존 레가시 PC의 재활용, 그리고 관련 라이선스의 포함등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기업에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안과 관리적인 측면에서의 기술까지 내장하고 있어, Thin Client를 고려중인 분들에게는 또하나의 검토 사항으로 생각하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현재 WinTPC는 RC(Release Candidate) 레벨이며, 해당 RC는 Connect 사이트, 여기에서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RTM은 금일 TechED 2011에서 발표한 사항은 다음달로 예정되어져 있습니다.)

Thin Client를 검토하신 분들에게는 환영할만한 소식이지 않을까 합니다. 미소

Comments
  • 아 그런거 였군요 저사양 피시용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다양한 내용이 있었네요 정보 감사합니당^^

    그리고 Windows 8 도 Windows 7 처럼 winkey샘님하고 같이 리뷰하실건가요?

    리뷰하게 된다면 기대됩니당~~

    수고하세용~

Your comment has been posted.   Close
Thank you, your comment requires moderation so it may take a while to appear.   Clos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