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같은 홈 네트워킹의 초석, Windows 7 “Play To(원격 재생)”…

꿈같은 홈 네트워킹의 초석, Windows 7 “Play To(원격 재생)”…

  • Comments 8
  • Likes

Windows7_h_rgb

방에 있는 컴퓨터내 비디오 파일을 거실에 있는 TV에서 볼 수 있고, 부엌에 가져다놓은 스피커에서 음악이 흘러나오고.. 저녁 7시가 되면, 아버지가 아들의 컴퓨터로 어제 녹화해놓은 교육 방송을 틀어주는 모습을 한번 상상해보세요. :) 홈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다양한 기술이 구현되고, 현실화되어가고 있습니다.

image image

불과 몇년전만하더라도, 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손쉽게 설정하는 것은 전문가에게나 국한된 이야기였죠. 집에 컴퓨터가 2대가 넘을 경우, 컴퓨터간 파일 복사를 USB를 이용하거나, 전자 메일을 사용하는 것은.. 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었습니다. Windows 7은 이러한 홈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을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홈그룹(Homegroup)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제 홈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은 전문가나 할 수 있는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HomeGroup… 빠르고 쉽게..그리고 안전하게 홈 네트워크를 구축… Windows 7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6편! - HomeGroup~

Homegroup에 대한 이야기는 상단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2개의 포스팅으로 대략적인 기술은 살펴보았기 때문이죠. Windows 7에서는 Windows Media Player(WMP) 12의 탑재로 미디어에 대해서 기존 Windows가 제시하지 못했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고. 그중 첫번째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격지 컴퓨터에 저장된 멀티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원격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이었습니다. 역시~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았기 때문에,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8편! - 언제, 어디든지… 멀티미디어를! 원격 미디어 스트리밍~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어요! Windows 7의 원격 미디어 스트리밍을 이용해서~!

홈 네트워크내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에 저장된 콘텐츠를 재생하는 것은 엄밀히 말해 끌어오기(Pull) 방식이었죠. 콘텐츠를 살펴볼 컴퓨터에서, 콘텐츠를 가진 컴퓨터에 접속하여, 파일을 실행해야 합니다. 반대로 할 수는 없죠. 즉, 콘텐츠를 가진 컴퓨터에서 다른 장치나 컴퓨터로 콘텐츠를 밀어넣을(Push) 수 없다는 것입니다.

DLNA라는 표준 방식이 있습니다.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자입니다. 매우 멋진 기술이죠. 홈 네트워크에서 미디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술을 200개이상 가지고 있는 방식입니다. Windows 7은 DLNA 1.5를 준수하고 있고,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바로 “Play To(원격 재생)”입니다. 간단하게 DLNA를 살펴보면…

  • Digital Media Server(DMS)
  • Digital Media Player(DMP)
  • Digital Media Receiver(DMR)
  • Digital Media Controller(DMC)

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DMS는 말 그대로, 미디어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Windows 7이 이에 해당될 수 있고, Windows Home Server도 마찬가지입니다. DMP의 경우에는 플레이어를 의미하는데요. 콘텐츠에 대한 선택과 재생을 할 수 있죠. DMR의 경우는 수신기입니다. 스피커나 단말기가 이에 해당되겠죠. DLNA를 지원하는 스피커를 홈 네트워크에 배치하였다면, Windows 7를 DMS로 이용하여, 부엌에 매달린 스피커에서 노래를 나오게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DMC는 XBOX의 Extender와 같이, 장치를 확장하기 위한 컨트롤러를 의미합니다. TV가 DMC를 가지고 있으면, 역시나 멀티미디어를 DMS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 길어지는데요. Windows 7내 WMP는 DMS, DMP, DMR의 역할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Play To”를 확인하시고자 한다면, 두대의 Windows 7 머신만 있으셔도 바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홈 네트워크 구현 및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해당 기능은 홈 그룹을 생성하셔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ge image

Windows Media Player에서 원격 제어 허용을 한 컴퓨터는 DMP, DMR의 역할이 된 것입니다. 누군가가 원격에서 제공(Push)하는 콘텐츠를 재생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콘텐츠를 제공할 Windows 7의 WMP내 콘텐츠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콘텐츠를 받을 수 있는 DMP, DMR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에선 KOALRA-HOMEPC02가 이에 해당되죠.

image

원격 재생이라는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미디어 플레이어 폴더에 저장된 WMPDMC 파일입니다.

image

image image

자.. 이제 DMP, DMR에선 음악, 비디오, 사진등이 출력되고 있겠죠? DMP, DMR에서는 콘텐츠를 내려주는 DMS의 제어를 받게 됩니다. DMP, DMR에서 콘텐츠 재생을 일시 중지, 혹은 정지하면.. 다시 DMS에서 재생을 시킬 수 있습니다.

Windows 7만을 이용한 화면을 보여드렸지만, 만약 Windows 7, DLNA를 지원하는 스피커, DLNA를 지원하는 장비, 휴대 장치들이 나오게 되면, 홈 네트워크는 몇년전에 꿈으로만 생각했던 것이 현실이 되는 것입니다. Windows 7이 이러한 현실에 중앙에서 여러분과 함께 하겠죠? 그날이 기대됩니다!

PS : 포스팅만 가지고 감이 안오시는 분들을 위해 다음주 만담에선 Play To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

Comments
  • MS에서 개인들을 위한 네트워킹을 쉽게 만들어 주기 위한 노력이 엿보입니다. 가능하면 최종 버전에서 사용자들이 좀 더 쉽게 이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마법사' 를 활성화 해 줬으면 합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아크몬드님 안녕하세요 :)

    마법사까지 있으면 참 괜찮겠네요.. 아쉽지만.. 거의 막바지라.. 다음 Windows에 한번 건의해볼께요~ DLNA를 지원하는 스피커가 하나 있으면 데모하기 더 좋을 것 같애요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쭈욱 부탁드릴께요.^^

    근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요. 지금 SSD 32기가, 시게이트500G하드를 사용중입니다. 윈도7 점수를 확인하면 5.9밖에 나오질 않는데

    아무래도 일반 하드디스크인 시게이트때문에 SSD점수가 묻히는 거

    같습니다. SSD자체만의 점수가 너무 궁금한데... 방법이 없을까요?

    현재는 SSD에 OS 500기가 하드에 유틸들이 담겨져 있는데 일부 연동되어져 있는관계로 시게이트 하드를 연결을 해제하고 점수를 측정해볼 수가 없는데 그대로 둔상태로 SSD먼 측정해볼 방법이 없을까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DLNA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 저도 이기능이 좋아서 사용하고 있는데. 집에 컴퓨터 두대와 노트북에서 홈그룹을 모두 가입한상태에서 특정 컴퓨터가 미디어플레이어에 기타라이브러리가 표시가 안되는 현상이 있는데 이건 어떻게 해결을 해야될까요? 기타 라이브러리에 표시도 안되고 윈도우라이브로 인터넷을통한 미디어스트리밍두 안되네요...왜 안될까요..ㅠ.ㅠ 이상한건 세컨컴에서는 노트북과 다른한대에 컴퓨터가 모두 기타라이브러리에 표시되고 잘 실행이 된다는점임니다. 노트북과 다른한대에 컴퓨터에서만 잡질 못하네요...머가 이상할까 생각해서 포맷도 해보고 여러 삽질을 해밨지만 잘 안되네요...ㅠㅠ해결방법이 있으면 조언부탁해요^^

  • Windows 7이 DLNA 1.5를 준수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DLNA 1.5에 포함된 DTCP-IP도 지원하는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norman님 // 안녕하세요.

    Windows 7은 DLNA 1.5 표준 스펙을 준수합니다. 당연히 DTCP/IP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이 있습니다.

    "Windows 7이 DTCP/IP을 지원한다"라는 의미가 Windows 7에 DTCP/IP 기술(예,encryption, Key exchange, authentication 등)이 적용되어 있다는 의미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Windows 7 만 있으면 별도의 DTCP-IP 솔루션 (혹은 Tool Kit) 같은 것을 구입할 필요가 없는것인지요?

    감사합니다.

Your comment has been posted.   Close
Thank you, your comment requires moderation so it may take a while to appear.   Clos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