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ed Windows within Windows 7 - 눈으로 확인하세요 :)

Virtualized Windows within Windows 7 - 눈으로 확인하세요 :)

  • Comments 5
  • Likes

Virtualized Windows… 새로운 데스크톱에 대한 시각이 필요한 때…Virtualized PC… Windows 7… Microsoft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VDI)의 방향… RD Virtualization에서 언급드렸던 Microsoft RD(Remote Desktop) Virtualization에 대한 간단한 소개 동영상입니다.

두 포스팅에서 Video, Audio, DirectX에 대한 원격 데스크톱 지원을 언급드렸는데요. 해당 동영상의 말미에 나오는 원더걸스 동영상을 한번 살펴보세요~!

Comments
  • 백승주님, 2008에 대한 꾸준한 블로깅, 항상 고맙게 보고 있습니다. 제가 대충 봐서그런지 몰라도

    프리젠테이션 Virtualization이 동작하기 위한 서버의 최소 요구사항과 클라이언트 최소 요구사항이 무언지 궁금합니다.

    즉, 2008 Hiper V기반에 클라이언트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RDP최신 버젼의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면 말씀하시는 Presentation Virtualization이 되는 것은 알겠는데요.

    1. 2008에서 호스팅되는 대상 운영체제가 XP SP2인경우에도 해당 Remote Desktop Service가 서팩등에 의해서 업그레이드 되면 이 Cool한 칼리스타의 그래픽 Virtualization 지원이 가능하게 될련지 궁금합니다. 즉 Presentation Virtualization 서버 서비스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운영체제(클라이언트, 서버포함)들은 어떤것이 있는지요?/ 또한 최신버젼의 RDP Client가 지원하는 OS들은 어떤것이 될까요? 즉 XP나 2000Pro에 RDP최신꺼 깔구 위의 동영상 데모가 가능할까요?

    2. 또한 Windows 서버군들 특히 CAD,CAM 같은 그래픽 카드 의존적인 프로그램의 경우 Direct X이외에 OpenGL등에 기반하여 동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3rd 파티제품들도 칼리스타의 그래픽 Virtualization기능을 RDP로 이용가능한지 궁금합니다.

    3. 해당 기능에 대한 WhitePaper나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SDK등은 공개예정인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음, 답변이 번거로우시면 해당 정보를 볼수있는 문서 링크라도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rueccie@gmail.com

  • 정토님 // 안녕하세요. 간단히 제가 아는 한도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1. Calista 기반의 그래픽 가상화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Windows 7일 경우에만 지원됩니다. 서버는 당연히 Windows Server 2008 R2에서만 지원됩니다. 나머지(그래픽 기술을 제외한) 일반 Presentation Virtualization의 경우 Windows XP SP2, Windows Vista, Windows 7 모두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VDI 환경내에서 가동되는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가 마찬가지로 그래픽 기술을 제공하려면 Windows 7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가 되어야 합니다. 하위는 운영 체제로 지원은 하나 그래픽쪽 기술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2. Windows 7 + Windows Server 2008 R2를 결합의 경우에 Graphic쪽에 대한 지원이 되는 것.. 그리고 이 그래픽에 대한 지원은 DirectX, OpenGL, Audio, Video, Microphone Recording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현재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3. 아직 미정입니다. :)

    답변이 다 되셨는지요? 아직까지 해당 내용에 대한 공식적인 링크 나 문서는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의 답변은 현재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드린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픽 가상화를 지원하기 위한 결론은

    MED-V의 sub-set이지 RDP의 주요기능은 아니라는 소리이군요?

    이렇게 하면 조금 시장이 좁을듯 한데요.

    기존 윈도우즈 터미널로써 기능지원 예정없다가 답인가 보군요.

    음 어떤 PPT를 보니 커널단에서 Wrapper된 Hipervisor 가상 그래픽 Driver의 I/O를 RDP로 가져와서 다시 로컬의 리얼 그래픽 Driver 가속기능 API로 컨버젼해서 구현된느 것이 핵심인듯 하네요. 그나저나 RDP 클라이언트가 동작하는 로컬 클라이언트 운영체제도 반드시 Windows 7이어야 한다면 조금 유감스럽군요. ^^;  

  • 추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MED-V는 완전히 다른 가상화 기술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MEDV쪽을 검색해보시면 아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MED-V는 기존 데스크톱 가상화 Virtual PC를 한단계 Seamless하게 통합해놓은 중앙 집중형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입니다.

    Calista 기반의 그래픽 가상화는 RDP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이며 정확하게는 Windows 7내의 RDP 7.0에 해당되는 기능입니다. Windows 7내 RDP 7.0은 그래픽에 대한 처리를 모두 서버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그래픽에 대한 일부 인코딩/디코딩 신호를 RDP 프로토콜에 포함시키는 기술이며.. 이는 어떠한 PT를 보셨는지 잘 모르겠지만 Hypervisor 기반의 가상화와 크게 연관되지 않고, 해당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가 VDI 환경내 VM으로 존재한다면.. Hypervisor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에서 이를 실제 물리적인 환경과 동일하게 처리(정확하게 정의하면 이는 가상화와 무관한 터미널 서비스 기반의 그래픽 처리에 해주는 것입니다. 이에 VM을 터미널 서비스로 들어갔을 때, 물리적인 머신을 터미널 서비스로 들어갔을 때..와 동일하게 처리되는 것이죠)하는 것입니다.

    Windows 7에서만 적용된다는 것은 이러한 여러 드라이버와의 관계..가 연관되어져 있다는 것을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에서 RDP 7.0만 가진다고 해결될 것이 아니라, 그래픽 기반 가상화 기술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양단에서 신호가 처리되어야 하므로, 새롭게 출시되는 플랫폼 기반에서만 동작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 Windows 7을 이제 사용한지가 언.. 4달째를 접어드는 것 같습니다. 베타가 정식으로 공개되기 전에.. 준비 작업차 미리 살펴보고 있었는데.. 다들 어떻게 느끼고 계시는지요?

Your comment has been posted.   Close
Thank you, your comment requires moderation so it may take a while to appear.   Clos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