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eb Platform Site가 새롭게 개편되면서, 외부 블로그나 프레스에서의 메시지와 더불어, Microsoft에서 발표하는 여러 아티클에 대한 포탈 형식으로 모습이 바뀌었습니다. 이는 Microsoft에서 웹 개발자 분들이나 웹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정보에 대해 일관적이고, 용이하게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노력을 보시면 좋아보입니다.

Microsoft의 웹 플랫폼은 기반에 Windows Server와 IIS를 통해 신뢰성, 안정성, 고성능의 상호운용성, 확장 가능, 인터랙티브한 웹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IIS 7.0 기반에서 ASP.NET과 PHP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확장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제 블로그나 세미나등에서 많이 들어보신 내용이시죠?

www.iis.net이라고 아시죠? IIS 팀 블로그입니다. 이곳에서는 IIS에 대한 가장 빠르고, 가장 정확한 이야기가 포스팅되고 있고, IIS를 좀더 잘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확장하는 도구, 예를 들어 URL Scan 3.0, Web Playlists, FTP 7.0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IIS에 필요한 기능들을 좀더 추가하고, 더 유연한 웹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론중 하나죠. 물론 웹 플랫폼에는 Windows Server와 IIS만 가지고 모든 이야기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SQL Server, Silverlight, Expression, Visual Studio와 같은 추가적인 여러 요소가 필요합니다.

많은 IT Pro 분들께서 이러한 웹 플랫폼 환경을 구축할 때 가장 큰 에로사항으로 꼽으신 것이.. 바로 설치 및 최초 구성에 대한 복잡성이었습니다. 워낙 다양한 모듈과 제품군이 필요하기에..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죠. Windows Server 2008의 서버 관리자를 이용하셔서 일단 최초 운영 체제 설정을 하신 후, 컴포넌트 다운로드, 제품 설치등.. 제가 생각해도 많은 작업을 하셔야 하거든요. :|

이제 Microsoft Web Platform Installer (Web PI)를 한번 사용해보세요. 해당 인스톨러는 구성하시고자 하는 환경에 대해 마우스 클릭 몇번과 몇가지 질문을 던진 후, 필요한 요소의 설치 및 구성을 손쉽게 진행해줍니다.

image

현재 Web PI는 첫번째 베타이며, 웹에 관련된 다양한 추가 기능 및 설치 요소로 무장한 후, 정식 버전으로 출시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서버 관리자나 개발자 분들께서는 빠르게 웹 플랫폼 환경 또는 개발 환경을 꾸미실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영문이긴 하지만, 토론이 가능한 포럼이 IIS.Net에 준비되어져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하신다면, 한번 살짝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