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Supported)와 호환(Compatible)... Hyper-V 지원 운영 체제에 대하여...

지원(Supported)와 호환(Compatible)... Hyper-V 지원 운영 체제에 대하여...

  • Comments 7
  • Likes

지방 로드쇼를 모두 마치고... 자리에 앉아서 그동안 질문이 들어왔던 사항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다가 한가지를 포스팅합니다. 가장 많이 질문을 받은 것이 바로 Hyper-V에서 설치 가능한 운영 체제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당연히 가상화 벤더들간에 지원에 관련된 사항들이 많습니다.

이에 대한 사항을 언급하기 전에 먼저 지원과 호환이란 단어에 대해 명확하게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지원(Supported)

Microsoft에서 지원이라는 의미는 아래의 의미를 가집니다.

  1. 테스팅 및 이에 대한 보증
  2. CSS 기술 지원
  3. 지속적인 엔지니어링

테스팅 및 이에 대한 보증 - Hyper-V에서 지원하는 게스트 운영 체제에 대해 Microsoft는 방대한 양의 테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천건에 이르는 테스트를 최고의 테스팅 그룹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 시행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며, 이를 통해 게스트 운영 체제는 Hyper-V 환경내에서 문제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확인되어야 합니다.

CSS 기술 지원 - 고객분들께서는 전화나 전자 메일을 Microsoft 기술 지원 센터로 연락하여 기술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술 지원에는 아래의 사항이 포함됩니다.

  1. 기술 지원 인력을 통한 문제 해결
  2.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아래의 사항중 하나로 해결
    1. 워크어라운드(레지스트리 키등의 추가나 변경으로)
    2. 일반적인 핫픽스 출시
    3. QFE 출시(해당 문제 발생 고객만을 대상으로 핫픽스를 출시하며, 이 사항은 차후 운영 체제 출시시 참고하게 됩니다.)
  3. 위의 사항을 조합
  4. 신규 문제가 발견되면, 이를 제품 개발팀으로 보고하여 이에 대한 수정을 요청

지속적인 엔지니어링 - 이슈가 개발팀으로 보고되면, 해당 팀에서는 이를 확인 및 이슈 사안에 대한 검토후, QFE를 출시할 것인지, 차후에 수정할것인지를 결정

언급한 바와 같이 지원의 의미는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호환(Compatible)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호환(Compatible)이라는 의미는 지원보다는 다소 작은 의미를 가집니다. 다시 말해 운영 체제가 설치되고, 작동하는지에 대한 뜻입니다. 예를 들어 Virtual Server 2005 R2의 경우 Windows 95/98/ME, DOS가 설치되고 동작합니다. 이러한 운영 체제는 현재 Microsoft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해당 운영 체제는 지원하지 않으며, 테스트 및 확인, 수정 사항에 대해서 추가적인 출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미죠.

왜 제가 이런 의미의 차이를 설명할까요?

타 가상화 벤더에서는 다양한 운영 체제 - DOS, Windows 3.1, Windows 95/98/ME, Windows 2000, Novell Netware 4.X, RedHat 6.2/7.X - 를 지원하는 운영 체제 목록에 담고 있습니다. 이는 지원이라는 의미에 대해서 다소 명확하지 않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어보입니다. 위의 운영 체제는 지원이 이미 오래전에 끝났으며, 플랫폼 개발 벤더에서도 이미 지원하지 않은 플랫폼입니다. 플랫폼 개발 벤더에서 지원하지 않은 플랫폼에 대해서 어떻게 가상화 벤더에서 지원할 수 있을까요?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상화 벤더의 게스트 운영 체제 설치 가이드에는 아래의 사항이 언급되어져 있습니다.

언급되어져 있는 지원 운영 체제가 제작 벤더에서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경우, 그 문제가 가상화 환경의 문제로 판명되어졌을 때에 한해서만 문제를 해결하며, 운영 체제 자체에 대한 지원은 할 수 없다.

결국 고객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문제의 운영 체제에 대해서는 어디서도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난감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현재 Hyper-V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의 목록은 플랫폼의 버전, 플랫폼 아키텍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Hyper-V도 역시 나머지 버전의 운영 체제에 대해서 설치 호환성은 제공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카드에 대해서는 Legacy Network Driver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상화 환경내에서 서비스를 하실 수는 있습니다만, 네이티브한 하이퍼바이져 기반의 가상화 환경에서의 동작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Comments
  • 그때 잠깐 말씀을 나누시던때 들은게 이 글의 내용이었군요.

    생각해보면 각 가상화 밴더들이 '지원(Supported)'보다는 '설치가능(Installed)'이 더 명확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 안녕하세요 RIS님

    좋은 말씀이십니다.

    지원이라는 의미의 모호함보다는 말씀하신 Install Available 의미가 더 명확할 수 있겠네요 ^^

  • 궁금한게 있습니다. Hyper-V가 지원하는 OS 목록에 윈도우와 SUSE 리눅스가 있던데, 그렇다면 (예를 들어)우분투 리눅스나 오픈솔라리스는 설치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SUSE 리눅스와 비교해서)성능이 많이 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어디다 질문을 해야할지 몰라서 여쭤봅니다^^

  • Guest님.. 안녕하세요.

    http://nimsgern.pe.kr/blogs/nims/archive/2008/03/28/linux-with-hyper-v.aspx 를 참고해보시면 설치를 시도해보신 분의 포스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는 설치가 안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Hyper-V에서 지원하는 Linux는 XEN 기반의 커널을 가진 Linux에 대해서만 지원합니다. 이 지원의 의미는 Native한 Hypervisor 기반을 지원하냐의 의미이고, 결국 Hyper-V의 모델에서 Integrated Components를 제공하느냐의 의미입니다.

    Native한 가상화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성능은 일부 저하될 수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라고는 아직 정식버전이 나오지 않았고 개인, 하드웨어마다 틀릴 수 있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

  • Windows 2008 STD Hyper-V 가상화 머신에

    Windows 2003 Enterprise 버전을 설치해보려고 하면

    포맷후 파일복사하는 과정에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현재 제가 가진 AMD 쿼드코어 머신에서도 x86 XP나 2003설치시 첫 부팅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Intel 머신은 괜찮은데.. 최신의 Hyper-V까지 설치하시고도 해결이 안되신다면.. 정식이 나올때까지 기다리시는 거 말고는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 미국 시간 2월 16일자로 발표된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Windows Server 2008내 Hyper-V에 대한 지원 운영 체제 목록에는 Red Hat Linux는 포함되지 않았었습니다.

Your comment has been posted.   Close
Thank you, your comment requires moderation so it may take a while to appear.   Clos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