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 of 32-bit Windows Servers

End of 32-bit Windows Servers

  • Comments 1
  • Likes

언제까지 32-bit 서버 운영 체제가 출시되나요? 라는 질문을 가끔 받습니다. 주말에 이런저런 생각을 정리하다 보니, 2004년에 제가 발표했던 x64 관련 슬라이드가 보였습니다. 과연 Microsoft의 Windows Server 운영 체제는 언제까지 32-bit(x86)을 지원하게 될까요?

이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로세서들은 전부 64-bit(x64) 버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용, 서버용 프로세서 모두 x64를 지원함으로서, 사용자는 x86버전과 x64버전을 선택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죠. 오늘 이야기는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 레벨에 대한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x86와 x64의 가장 큰 차이중 하나는 바로 처리 용량(Capacity)적인 측면입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는 지원하는 최대 메모리의 용량이 되겠죠. x86의 경우에는 4G(2^32)가 최대로 지원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입니다. PAE나 AWE를 이용하여, 그 이상의 물리적인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가상 메모리의 크기는 4G가 되게 되고, 이를 커널이 2G, 사용자 모드가 2G를 사용하게 됩니다. /3GB와 같은 옵션에 대해서는 따로 이야기를 해야겠죠.

커널과 사용자 모드 메모리가 공히 2G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급이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의 경우에는 메모리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image

NonPaged Pool에 대한 부족도 많이들 겪어 보셨던 이슈중 하나였죠. Windows 메모리에 관련된 문서는 Performance Team Blog에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64-bit로 넘어가기 위한 가장 큰 장벽중 하나는 바로 드라이버 이슈입니다. x64, IA64 모두 x86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커널 레벨은 64-bit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image

서버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와는 달리, 사용하는 하드웨어가 제한적이며, 벤더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가이드라인 및 드라이버를 사용하게 됩니다. 해당 벤더가 x64용 드라이버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클라이언트보다 빨리 서버 측면은 x64로의 이전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대용량의 요구는 기본이죠.

Windows Server의 경우, x86과 x64 버전을 같이 출시하는 마지막 Windows Server는 Windows Server 2008이 되게 될 것입니다.(물론 모든 기능을 x86과 x64에서 동일하게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Windows Server virtualization(WSv)의 경우에는 x64 버전에만 서비스 모듈을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모듈에 대해서는 x86과 x64에서 모두 설치 및 이용하실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Windows Server 2008 이후 출시되는, 모든 Windows Server의 버전은 x64로만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Windows Compute Cluster나 Windows Storage Server의 경우에는 x64 버전만 출시하고 있고, SBS의 다음 버전(Cougar), 새롭게 출시될 Medium-Size의 Windows Server 버전(Centro)도 x64 버전으로만 출시하게 됩니다. 대략 2010년으로 예정된 Windows Server 2008 R2 역시 x64 버전만 출시할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내용은 2007년 5월 WinHEC(Windows Hardware Engineering Conference)에서 Windows Server Division의 GM인 Bill Laing이 발표하신 Windows Server Roadmap입니다.

Microsoft는 현재의 32-bit(x86) 운영 체제의 경우에는 제품의 지원 주기가 끝나는 시점까지 당연히 지원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적어도 10년은 더 지원한다는 의미죠 :)

x86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대용량을 지원하고 있는 x64를 통해, 기업은 서버 통합 및 대용량 서비스 제공을 하시고 계십니다. 여기에 맞춰 대용량을 필요로 하는 제품, 대표적으로 Exchange Server 2007의 경우에도 x64 버전으로만 출시를 하였습니다. 32-bit의 한정된 메모리 공간에 대한 많은 이슈가 64-bit에서는 말끔히 해결되고 있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 합니다.

Comments
  • 64비트 라고 하는 이야기는 서버 시장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언급되오던 부분이었습니다. 2007년 7월에 제가 포스팅했던 End of 32-bit Windows Servers 에서

Your comment has been posted.   Close
Thank you, your comment requires moderation so it may take a while to appear.   Clos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