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2008이 나오면... (31) - 그룹 정책을 편히 써봅시다. :)

Windows Server 2008이 나오면... (31) - 그룹 정책을 편히 써봅시다. :)

  • Comments 4
  • Likes

액티브 디렉터리의 꽃은 역시 그룹 정책입니다. 클라이언트 숫자에 상관없이 중앙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설정한 구성이 빠른 시간내에(기본값으로는 60~120분) 모든 서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Windows Server 2003, Windows Vista까지 엄청난 숫자의 그룹 정책이 존재하고 있고, 관리 템플릿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룹 정책을 관리하시는 분들의 의견 중 하나가... 분명히 그룹 정책으로는 존재할 것 같은데... 도대체 어디있는지 모르겠다는 이슈가 많았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Windows Server 2008 그룹 정책 관리 콘솔(GPMC)에서는 필터 모드를 제공합니다.

image

필터를 사용하여 원하는 그룹 정책을 정책 이름, 설명, 적용 클라이언트 버전에까지 조건을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image

이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GPMC를 이용한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동작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Windows Server 2008 베타 3 버전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은 기능이지만, 다음에 출시될 CTP에는 뒷 그림에서 보이시는 것과 같이, 모든 설정을 다 볼 수 있는 All Settings라는 부분이 존재하여, 배치에 상관없이 모든 정책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관리 템플릿 이하에 있는 경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image

다양한 부분에서 관리 부하를 줄여주고, IT 부서에게 빠른 처리 및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는 Windows Server 2008의 모습에 저도 종종 감동(!)받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그룹 정책을 찾기위해 헤매는 경우는 많이 줄어들겠죠?

Comments
  • 잘 지내셨나요?

    저는 벌써 냉방병이 걸렸는지, 콜록, 콜록, 감기기운이,,,

    내일 AD 관련 세미나가 있나보네요.

    울 회사 직원 한명이 MS세미나 참석한다고 해서 봤는데,

    친숙한 이름이 있네요.

    세미나 잘 하시고, 조만간 함 뵙죠.

    늘 건강, 행복, 평안하시기를...

    장완식

  • :) 장선생님 건강조심하셔야죠..

    전 냉방병 걸릴새도 없는 것 같습니다.

    내일 AD 관련 세미나외에도.. 보안쪽과 관련하여 Windows Server 2008의 NAP 세미나도 있습니다.

    항상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2007년 4월 3일부터 하나, 둘씩 써오던 Windows Server 2008 (Codename Longhorn)의 이야기가 40편에 이르렀습니다. 그동안 많은 관심 가져주셨던 분들께

  • 8월 20일에 한번 정리했던 URL을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이제 Windows Server 2008 (Codename Longhorn)의 이야기가 52편에 이르렀습니다. 그동안 많은

Your comment has been posted.   Close
Thank you, your comment requires moderation so it may take a while to appear.   Clos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