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virtualization(WSv)은 Windows Server Code Name Longhorn의 핵심 기능으로서, 제가 각종 세미나나 블로그, 인터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5월 2일, 5월 8일에 거쳐 제가 세미나를 통해 전달한 WSv에 대한 여러 정보 및 아키텍쳐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정리를 요청해주셨고, 한번쯤 전체적인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WSv는 기존의 Virtual Server 2005 R2와는 달리 Hypervisor 기반의 가상화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성능 향상 및 안정성, 보안을 목표로 개발중에 있습니다.

WSv를 통해 기업, IT 종사자분들께서 얻으실 수 있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 통합
1.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 : WSv는 AMD와 Intel CPU에서 제공하는 가상화 기술을 이용합니다.
2. 64-bit Hypervisor : 64-bit Hypervisor를 통해, WSv는 x86 버전에 비해 매우 큰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3. Server Core : WSv는 Windows Server Code Name Longhorn의 Server Core에 하나의 역할로 자리잡습니다. Server Core를 사용하므로, 매우 작은 Parent Partition과 Parent Partition을 운영하기 위한 최소의 시스템 자원, 더불어 공격 지점의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더 나아진 성능과 더욱 안전한 가상화 솔루션을 얻으실 수 있게 됩니다.
4. VM(Virtual Machine)에서 매우 큰 메모리 사용 가능 : WSv는 VM당 32GB이상의 메모리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5. VM에서 멀티 코어 제공 : WSv는 1/2/4 Core를 VM의 CPU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가용성 / 비즈니스 영속성
1. 클러스터링 : WSv는 MSCS(Microsoft Cluster Service)를 이용하여, 가상화 솔루션을 구축할 경우, 고가용성을 제공합니다.
2. 지역간 클러스터링 : WSv는 MSCS를 이용하여, Windows Server Code Name Longhorn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지역간 클러스터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영속성을 가진 플랫폼을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3. VSS : WSv는 산업 표준의 VSS(Volume Shadow Services)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손쉽게 백업 및 복제 솔루션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VM에 대한 다운타임 없는 백업 및 복구 시나리오를 제공합니다.
4. 가상 SCSI : WSv는 최대 256개의 가상 하드 디스크를 하나의 가상 저장소 아답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VM(VSC/VSP/VMBUS에 대해서는 차후 업데이트하겠습니다.)은 최대 2개의 저장소 아답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최대 512개의 가상 하드 디스크를 WSv VM에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5. 네트워크 로드 밸런싱(NLB) : WSv는 새로운 방식의 스위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VM에 대한 Windows NLB를 쉽게 구성하고, 다른 서버에 배치된 VM간에도 로드밸런싱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WSv는 MSCS에 대해 기본 지원을 하고 있으므로, Virtual Server 2005 R2와 마찬가지로 계획된,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에 대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호스트 클러스터링은 VM에 할당된 메모리의 양, 스토리지의 속도에 따라, 최소의 다운타임(<5초미만)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테스트 및 개발
1. VM 스냅샷 : WSv는 작동중인 VM에 대해 스냅샷을 찍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전 상태로 빠르게 복구하실 수 있습니다.
2. 32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한 엔터프라이즈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팅
3.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SCVMM)을 통한 VM Self-Provisioning
4. VM간 클러스터링
5. 32-bit, 64-bit VM 지원

동적 데이터센터
1. 새로운 하드웨어 공유 아키텍쳐 : WSv는 새로운 하드웨어 공유 아키텍쳐를 제공함으로서, 더 나아진 성능을 제공합니다. (역시 VSC/VSP/VMBUS이야기가 나와야되므로, 고가용성의 4번과 마찬가지로 빠른 시일내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2. 표준 방식의 관리 API : WSv는 WMI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이는 DMTF에서 개발된 표준 방식의 관리 API에 기반합니다.
3. System Center : WSv는 주요 플랫폼 기술입니다. 고객분들은 가상화에 대한 빠른 대응, 관리 도구를 원하십니다. Microsoft의 System Center를 통해  물리적 머신, 가상 머신에 대한 관리, 모니터링, P2V(Physical To Virtual)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보호, 비즈니스 정책 적용이 가능해집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이 제가 세미나에서 전달해드렸던 WSv의 기능 및 이용 시나리오였습니다.

WSv는 Windows Server Code Name Longhorn 출시 후 180일이내에 출시할 예정으로 되어져 있으며, 단순한 출시로만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출시 당시 안정적인 가상화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가상화는 Windows Server Code Name Longhorn의 매우 중요한 코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큰 조직, 중소 기업의 고객분들에게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처리합니다.

"품질은 옵션이 아닙니다."

가상화 팀을 이끌고 있는 Lead PM의 이야기입니다.

가상화 솔루션의 핵심은 안정적인 가상화 플랫폼을 제공해야 합니다. 가상화 기술은 매우 복잡한 기술이기 때문에, 기능 구현 및 성능과 더불어, 이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 안정화를 거쳐 출시해야 한다는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