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OWA Rocks 태블릿 및 휴대폰!

최초 문서 게시일: 2012년 8월 3일 금요일

지난주에는 새로운 Exchang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OWA(Outlook Web App)에 도입된 새로운 멋진 개발 기능 중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WA의 기본적인 목적은 이미 친숙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는 동일한 Outlook UI와 기능을 통해 Exchange 사용자가 어디서든 사서함에 액세스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번 릴리스에서 OWA는 랩톱 또는 데스크톱 컴퓨터뿐만 아니라, 태블릿과 휴대폰으로도 지원을 확대했습니다.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와 마찬가지로, 향후 태블릿과 휴대폰 플랫폼에 대해 포괄적이고 다양한 지원에 투자해나갈 전망입니다. Office 365 Customer Preview(영문일 수 있음) Small Business Premium 또는 Enterprise 계획에 등록하면 최신 릴리스를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1
그림 1: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폰 화면에서 새로워진 OWA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폰에서 UI 요구 사항은 서로 다릅니다. 그래서 모든 장치에서 일관된 환경을 제공하고 모든 장치 유형에서 UI를 동시에 개발해나갈 수 있도록 하나의 OWA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OWA에서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화면 크기와 터치, 마우스, 키보드 입력 환경에 맞게 UI를 조정하는 방법을 인식합니다.

  • 랩톱 등의 큰 장치에 제공되는 화면에서 OWA는 마우스 및 키보드 입력에 최적화된 UI를 반영합니다. 이를 데스크톱모드라고 지칭합니다.
  • 태블릿 크기의 화면에서 OWA는 터치 입력에 최적화된 UI를 반영합니다. 이를 넓은 터치(touch-wide)모드라고 합니다.
  • 휴대폰 크기의 화면에서 OWA는 터치에 최적화된 더 좁은 UI를 반영합니다. 이를 좁은 터치(touch-narrow) 모드라고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코드의 90% 이상을 표시하는 UI 아래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 논리는 세 가지 UI 모드 사이에서 공유됩니다. 모드의 기능과 외관은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여러 장치에서 전환할 때 전자 메일이나 일정 관리 방법을 다시 배우지 않아도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논리도 세 가지 모드에서 동일하므로 관리자는 이 응용 프로그램에 부가한 정책을 사용하는 어떤 장치에도 다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8 스타일 UI

OWA는 Windows 8, Windows Phone 및 나머지 Office 2013 제품에 맞는 신선하고 현대적인 외관을 제공하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깔끔하고 가볍고 오픈 방식을 채택하므로 주의를 흩뜨리지 않고 의사 소통 콘텐츠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단순화된 시각적 언어와 상호 작용 모델을 통해 환경에서 사람과 콘텐츠를 강조하고 양식과 기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그림 2: 사람과 첨부 파일 사진의 축소판

사용자가 컨텍스트를 전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본 창에서 전자 메일 인라인 구성도 추가했습니다. 사용자는 특정 구성 양식을 띄우거나 모든 구성 양식을 자동으로 띄우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수행하는 전자 메일 목록 보기의 보기를 그대로 유지하는 인라인 구성은 사용자 대부분의 시간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OWA의 기본 색상이 멋지게 설계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했지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UI의 많은 측면에 쾌적하고 즐거운 느낌을 부여하는 더 많은 테마를 추가하여 OWA에서 다른 테마를 선택하는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그림 3
그림 3: OWA에서 선택할 수 테마

오프라인 지원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외에도 OWA: 오프라인 지원에서 주된 설계상의 변화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아도 브라우저에서 OWA를 열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 수행하는 작업은 다음에 연결을 회복할 때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OWA를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연결 속도가 느리거나 간헐적으로 연결이 끊어지는 원격 위치에서도 OWA의 빠른 속도와 더 나은 사용 환경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OWA 오프라인의 목적은 HTML5 오프라인 기능이 허용하는 한, 많이 사용되는 사용자 조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Windows나 Mac 데스크톱에서 Outlook의 전체 오프라인 지원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Exchange ActiveSync 휴대폰 클라이언트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기능에 부합하거나 이를 초과합니다. 대부분의 전자 메일 분류 및 일정 관리 조치는 오프라인에서도 OWA에서 작동합니다. 전자 메일과 일정 초대를 보내거나, 전자 메일을 삭제하거나, 알림을 받거나, 모임을 거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폴더에 자주 액세스하는 경우 콘텐츠는 자동으로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OWA 오프라인 또는 HTM5 오프라인에서 아직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의 예로는, 인덱싱된 전체 텍스트 검색이 있습니다. 브라우저의 오프라인 기능이 강화될수록 OWA의 오프라인 기능도 향상될 것입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고 OWA를 사용하려는 각 컴퓨터에서 OWA 오프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에게는 OWA를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제어하는 기능이 부여됩니다.

IE10 이상(스토리지로 HTML5의 IndexedDB 사용), Chrome 17 이상(WebSQL 포함) 또는 Safari 5(역시 WebSQL 포함)에서 OWA를 오프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Outlook App

OWA의 이전 확장성 모델은 Exchange 서버에서 타사 코드 설치에 전적으로 의존했습니다. 이 모델은 Microsoft에 기반한 고객이 Exchange 서버에서 Office 365를 실행하려는 경우 잘 작동하지 않으며,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도 이 모델은 서버 보안 및 안정성을 위협하지 않으려는 Exchange 관리자의 저항에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Office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 모델(Office cloud app model)(영문일 수 있음)에서 새로운 Exchange는 “Outlook App”이라고 하는 플랫폼을 포함합니다. 이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위치에서 타사가 호스팅할 수 있는 웹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Exchange 최종 사용자 및 관리자가 Outlook 환경에 쉽고 안전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전자 메일과 일정 양식을 표시할 수 있으며, 전자 메일 또는 일정 항목에 특별한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전자 메일이나 일정 항목에 대해 항상 또는 자주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Bing Maps Outlook App은 전자 메일이나 일정 항목 본문 텍스트에 하나 이상의 주소가 표시되면 활성화됩니다. 또 다른 예로, Groupon by PowerInbox Outlook App은 Groupon에서 보낸 전자 메일일 때만 표시됩니다. LinkedIn의 Outlook App은 LinkedIn 소셜 네트워크에서 전자 메일 스레드에 있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는 모든 전자 메일에서 활성화됩니다.

Office Store(영문일 수 있음)의 Office 고객 미리 보기에서 현재 사용할 수 있는 Outlook App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사용자가 사용하거나 사용자 인구를 승격할 수 있는 Outlook App에 대한 많은 제어권을 갖고 있습니다. Outlook App은 Windows 데스크톱 Outlook 2013과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폰의 새로운 Outlook Web App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동일한 Outlook App 코드가 Outlook 및 OWA 모두에서 실행되므로 개발자는 동일한 확장 기능으로 두 클라이언트의 사용자를 빠르고 쉽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그림 4: 전자 메일 대화에 포함된 모든 사람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며, OWA에서 활성화된 Outlook용 LinkedIn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Exchange 서버에 코드를 입력하지 않고도 Outlook을 확장하는 것 외에도, 이 새로운 확장성 모델은 하나의 Office 버전에서만 작동하던 Office 플러그 인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Outlook/OWA UI와의 모든 통합에 사용할 매우 단순한 버전과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는 JavaScript API를 제공하여 한계를 극복하고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또는 우연히 Outlook 환경의 특정 버전으로 연결하는 시나리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전자 메일의 새로운 기능

OWA에서 전자 메일을 관리하고 보내는 작업의 효율성이 전보다 향상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라인 구성을 통해 사용자는 창을 띄우지 않고도 빠르게 메시지를 만들어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인라인 구성에는 초안 관리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제 받은 편지함에서 보내지 않은 초안이 있는 대화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업무를 마치기 전에 잊지 않고 어제 작업을 시작한 전자 메일을 마치고 보낼 수 있습니다. 전자 메일을 만들면 첨부 파일 누락 탐지기(Forgotten Attachment Detector)에서 첨부 파일을 포함할 가능성이 높은 전자 메일을 만든 경우 이를 알립니다. 첨부 파일을 추가하지 않고 보내기를 누르면 첨부 파일 추가를 잊지 않았는지 경고합니다.

그림 5
그림 5: 향상된 초안 표시기

그림 6
그림 6: 작동 중인 첨부 파일 누락 탐지기(Forgotten Attachment Detector)

데스크톱에서 구성 양식으로 파일을 끌어서 놓는 기능을 통해 IE10, Safari, Firefox, Chrome의 사용자는 만들고 있는 전자 메일에 파일을 쉽게 첨부할 수 있습니다. 전자 메일 분류와 관련하여 OWA는 Outlook 2013과 마찬가지로 전자 메일 목록 보기의 항목에 직접 빠른 삭제 단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자 메일 상태(읽지 않음, 플래그 지정됨) 또는 받는 사람 줄에 사용자 이름이 있는지에 따라 전자 메일을 필터링하는 기능은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UI의 최상위 수준으로 승격되었습니다.


그림 7: 위 전자 메일 목록 보기에서 모두(all)/읽지 않음(unread)/내게(toMe)/플래그 지정됨(flagged) 필터 및 항목의 인라인에 있는 빠른 삭제 단추

보다 효율적인 일정 관리

일부 OWA 사용자는 보기가 매일 또는 매주 보기에 최적화된 집약적인 달력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하루에 한두 가지 모임이나 약속만 입력하여, 월 단위나 안건 중심으로 보는 데 최적화된 달력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일정 관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OWA에 MOnthly 및 aGENDA 보기를 결합한 새로운 “MOGENDA”라고 하는 일정 보기를 추가했습니다.

그림 8
그림 8: Mogenda 일정 보기

모임 일정 관리가 새롭게 바뀌어, 이제 참석자가 모두 참석할 수 있는 시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Outlook과 마찬가지로 이제 OWA도 달력에 바로 일정 항목과 할 일을 입력하도록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하루의 일과와 항목의 “미리 보기”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9
그림 9: 일정 항목 “미리 보기”

한 곳에서 사람에 대한 모든 정보

새로운 OWA는 회사의 GAL(Global Address List) 및 사서함 연락처 폴더의 결합된 보기를 가져오도록 지정된 사람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링크하여 특정 사람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정리한 명확한 보기를 제공합니다. Office 365에서는 LinkedIn 통합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링크 기능을 LinkedIn 연락처로 확대해, 특정 사람에 대한 정보를 결합된 보기로 제공하는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합니다. 앞으로 다른 네트워크와도 이러한 링크 기능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그림 10
그림 10: 연락처, Global Address List, LinkedIn에서 특정 사람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보기

특정 사람에 대해 정리된 이러한 모든 정보는 의사 소통할 올바른 사람을 찾는 경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인맥(개인 연락처, GAL, 연결된 소셜 네트워크)에서 적합한 사람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는 관련성에 기반하며, 사진, 전화 번호, 위치 등을 포함합니다.

내게 필요한 옵션

얼마 전에 공지한 대로, ARIA(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 표준 때문에 한동안 들뜬 상태입니다. 새로운 OWA에서는 ARIA를 사용하여 고대비나 키보드 전용 탐색 요구 등에 대비해 화면 판독기에서 OWA Premium 데스크톱 UI 모드에 액세스하도록 지원합니다. IE10 및 JAWS 또는 Win8 Narrator에서의 사용화 환경이 내게 필요한 옵션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내게 필요한 옵션이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OWA Premium에서 작업 효율성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내게 필요한 옵션 기술과의 상호 운용성을 위해 OWA Light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RIA를 사용해도 복잡한 웹 응용 프로그램 및 내게 필요한 옵션에 관한 일반적인 과제는, 브라우저에서 탐색과 관련된 최상위 수준의 F6 키를 사용하지만, 웹 응용 프로그램은 편리한 F6의 최상위 수준 탐색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 어떻게 편리한 탐색을 제공하는가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WA 및 다른 Office Web Access Companion에서는 웹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 최상위 수준의 탐색에 대한 Ctrl+F6 단축키를 도입했습니다. 업계의 다른 부분에서도 보다 복잡한 웹 응용 프로그램이 ARIA 지원을 추가하므로 이를 사실상의 표준으로 인정하고 이를 준수하기를 바랍니다.

서버 아키텍처

OWA 관리는 OWA 사서함 정책 및 CAS(Client Access Server)의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 가상 디렉터리에 설정되는 OWA 설정을 통해 Exchange Server 2010 및 Exchange Server 2007에서 수행되는 바와 같이, Exchange Server 2013에서도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 OWA의 아키텍처에서 큰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OWA 렌더링 논리는 사서함(MBX) 서버에서 실행되지만, 이전에는 CAS에서 실행되었습니다. Exchange Server 2013 CAS는 사용자 인증, 리디렉션, 프록시 작업만 수행합니다. 이러한 아키텍처의 변화는 OWA 및 다른 모든 Exchange 프로토콜에서 로드 밸런싱을 배포하는 방법을 크게 단순화시켰습니다. CAS 역할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xchange 2013 Server 역할(Exchange 2013 Server Roles)(영문일 수 있음)을 참조하십시오.

OWA 서비스가 원활하게 지속되도록 보장하는 모니터링은 Exchange Server 2013에서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Office 365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링과 자동 복구 메커니즘도 온-프라미스에서 실행되므로, 모든 Exchange 고객에게 Exchange에서 제공해온 수준과 비교하여 가장 강력하고 다양한 모니터링 및 자체 복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브라우저 및 운영 체제 지원

OWA의 이전 릴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OWA도 두 가지로 제공됩니다.

  • OWA Premium은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폰에 최적화된 새로운 UI를 지원합니다. Internet Explorer(IE) 8 이상, 최신 버전의 Safari, Chrome 및 Firefox를 사용하는 데스크톱에서 이 U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및 휴대폰 OWA UI를 이용할 수 있도록 Windows 8 태블릿 및 초기 릴리스에서 iPad2 및 iPhone 4 이상의 iOS6에 대한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OWA의 미리 보기 릴리스에서는 iOS6이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므로 iOS5를 사용할 수 있지만, iOS6은 아직 OWA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기 전까지 몇 가지 버그 수정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서 변경될 예정입니다.
  • OWA Light는 OWA의 이전 마지막 릴리스와 대부분 동일합니다. 이는 OWA Premium 또는 OWA Mini에서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HTML4 기반 UI를 사용하므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OWA 2013에서 OWA Light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목록에서 가장 중요한 추가 항목은 IE7입니다.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까요?

마침내 새로운 OWA와 업데이트된 Windows 8 스타일 UI, 추가된 태블릿 및 휴대폰 지원을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Kristian Andaker
OWA 팀을 대신하며

Outlook.com 및 Outlook 브랜드

오늘 일찍 Outlook.com에 공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공지는 Microsoft의 새로운 소비자 전자 메일 서비스로, 무료 Outlook 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Outlook.com UI는 다른 Outlook 클라이언트 사용자에게도 친숙하지만, 특별히 이용자 측면을 고려하여 최적화되었습니다. OWA와는 다른 웹 UI를 사용합니다. 많은 다양한 Microsoft 제품이 Outlook이라는 브랜드를 동반하므로 "Outlook"이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도 잇습니다.

Outlook은 하나의 위치에서 모든 의사 소통과 일정을 관리하고자 설계된 Microsoft의 서비스 및 제품군입니다. Outlook은 한곳에 다양한 많은 정보 소스를 가져올 수 있는 의사 소통의 허브와도 같습니다. Outlook에서 제공하는 환경은 자주 교류하는 사람들과 손쉽게 연락 상태를 유지하고,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과 공동 작업을 수행하며, 스팸 메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고,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며,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설계되었습니다.

Outlook 브랜드가 여러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는 환경을 대표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Outlook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에 대한 개요입니다.

  • Outlook. Windows 데스크톱에서의 Outlook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Outlook”입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정보 인력이 사용하는 전자 메일과 일정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 Outlook for Mac(영문일 수 있음)은 Windows의 Outlook에 대응하며, Mac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Windows의 경우와 유사한 환경을 전달합니다.
  • Outlook Web App(영문일 수 있음)(OWA)은 함께 제공되는 브라우저 기반 프로그램으로, Windows 데스크톱 Outlook과 외관이 비슷합니다. OWA는 Office 365 및 Live@EDU 사용자는 물론, 많은 Exchange Server 사용자가 사용합니다.
  • Outlook Mobile은 Windows Phone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 위에서 언급한 대로, 오늘 Outlook.com(영문일 수 있음)에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Outlook.com 전자 메일 서비스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웹 UI를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제 개인적인 의사 소통은 물론, 업무용 의사 소통에서도 “Outlook”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번역된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원본 문서는 The New OWA Rocks Tablets and Phones!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