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문서 게시일: 2012년 8월 10일 금요일

지난주 새로운 Exchange를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새롭게 단장한 관리 환경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Exchange 2010(영문일 수 있음)에 익숙한 사용자는 EMC(Exchange 관리 콘솔), ECP(Exchange 제어판), EMS(Exchange 관리 셸)와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Exchange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GUI 기반 환경과 관련하여 고객은 EMC와 ECP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해도 애매한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대부분의 관리 환경은 EMC를 통해 제공되지만, 감사, eDiscovery, RBAC 관리, 그룹 이름 지정 정책, ActiveSync Quarantined Device 관리 등과 같은 일부 기능은 ECP에서만 제공됩니다. 이 기능은 온-프레미스 및 온라인 배포 모두에서 적용 가능하므로 관리자는 여러 도구를 배우고 이들 도구를 번갈아가며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MMC 기반 EMC의 경우 고객은 업데이트, 패치 등과 관련하여 IT 부담도 감당해야 합니다.

Exchange 관리자인 경우 전문가나 초보자에 상관없이 온-프레이스나 온라인 또는 둘 다에서 모든 Exchange를 관리하는 하나의 원활한 통합 방식을 제공한다면 만족스럽지 않을까요?

EAC(Exchange 관리 센터)

새로운 Exchange에서는 Exchange 관리자를 위한 EAC(Exchange 관리 센터)라고 하는 완전히 새로운 환경을 발표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EAC는 완전히 새롭고,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며, 통합된 웹 기반 환경을 전달합니다.

(축소판 그림을 클릭하면 전체 크기를 볼 수 있음)

이미지

그림 1: 새로운 EAC(Exchange 관리 센터) 소개.

EAC는 Windows 8 스타일의 몇 가지 주요 개념을 채택합니다. EAC는 명확하고 가볍고 개방적입니다. 외관은 단순하지만, 기능의 부족함은 전혀 없습니다. 사용성 및 시각적 디자인 테스트를 통해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기능을 전달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요소는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다른 요소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시각적으로 어수선하지 않도록 다른 위치에 숨겨두었습니다. 또한 정보 아키텍처 모델에도 주의를 기울여 Exchange의 방대한 관리 환경에서도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이상 전화/음성(Phone/Voice) 아래에 ActiveSync와 같은 낯선 기능은 배치되지 않습니다. EAC를 설계하면서 지속적으로 전문가 및 초보 Exchange 관리자를 모두 염두에 두었으며, 두 관리자 모두에 적합하게 EAC를 확장하도록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Office 2013, Windows 8 및 Windows Phone에서 시각적 일관성도 새롭게 제공됩니다.

빠른 둘러보기

이번에는 새로운 EAC를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주요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EAC를 실행하려면 원하는 브라우저에서 Exchange 2013 서버를 가리킵니다. 로그인하면 먼저 빠른 페이지 로드 응답에 눈에 띕니다. Exchange 2010의 EMC와는 완연히 달라진 점입니다! 이제 EAC를 사용하면 로컬 PowerShell에의 의존, MMC 클라이언트 요구 사항, 성가신 시작 및 WinRM 문제(영문일 수 있음)는 과거의 일입니다. (참고: 도구 상자는 여전히 MMC를 사용합니다.)

EAC는 아래와 같이 단순한 시각적 레이아웃을 채택합니다.

이미지

그림 2: EAC의 시각적 레이아웃.

1. 하이브리드 탐색

이 방식을 통해 혼합 환경을 실행하는 고객을 위해 온-프레미스 및 Office 365 Exchange 배포 사이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SSO를 지원하므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환경을 관리하는 작업도 쉬워졌습니다. 이제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여러 환경을 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배포에서 동일한 고품질 EAC 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알림

알림은 EAC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EAC의 인프라에서는 이와 연결된 모든 기능에 대해 온라인(시각적) 및 오프라인(전자 메일) 알림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를 확인하기 위해 더 이상 UI를 새로 고치지 않아도 됩니다. 인프라에서는 정기적으로 적절한 사항에 대해 알림을 제공합니다. 현재 다음 기능이 알림 인프라와 연결되어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능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 PST의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 인증서 만료
  • 사서함 마이그레이션

이미지

그림 3: EAC에서 알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보기.

모든 알림은 상태를 정확히 식별하고 필요한 경우 탐색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황별 링크를 제공합니다.

3. 내 정보(Me) 타일과 도움말(Help)

내 정보(Me) 타일은 현재 로그인한 사람을 표시합니다. 또한 지원 센터 관리자가 다른 사용자를 대신하여 설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그인할 진입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여기 도움말(Help) 링크는 기본적은 도움말 콘텐츠를 얻을 수 있는 진입점입니다. 물론 도움말은 EAC에서도 제공하며 상황별 도움말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4. 기능(Feature) 창

EAC는 효율적인 정보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효과적이고 유용한 방식으로 Exchange의 관리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모델은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각 기능(Feature) 창 또는 범주로 관련된 관리 기능을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기능(Feature) 창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받는 사람(Recipients) –여기에서는 사용자, 링크 여부, 방, 장비, 공유 사서함, 분배, 보안, 동적 그룹, 메일 사용자 및 대화 상대와 같은 모든 받는 사람 관리를 다룹니다. 센터에서는 마이그레이션 진입점과 대시보드를 통해 한 곳에서 진행 중인 모든 사서함 마이그레이션을 모니터링합니다.
  • 권한(Permissions) –여기에서는 OWA 정책과 같은 정책 외에도 RBAC 관리 기능을 포괄합니다.
  • 준수 관리(Compliance Management) –여기에서는 현재 위치 감지 및 보류(In-place Discovery & Hold), 감사, DLP)데이터 유실 방지) 보존 정책 및 태그, 저널링과 같은 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준수 및 eDiscovery를 다룹니다.
  • 조직(Organization) – 여기에서는 페더레이션, 공유, 응용 프로그램(최근 OWA 블로그 문서에서 설명함), 주소 목록을 다룹니다.
  • 보호(Protection) –여기에서는 맬웨어 방지/스팸 방지를 다룹니다.
  • 메일 흐름(Mail Flow) –여기에서는 전송 규칙, 배달 보고서, 허용 도메인, 전자 메일 주소 정책, 전송 수신 및 송신 커넥터를 다룹니다.
  • 모바일(Mobile) –여기에서는 모바일 장치 액세스 제어 및 정책을 다룹니다.
  • 공용 폴더(Public Folders) –여기에서는 공용 폴더 및 공용 폴더 사서함을 다룹니다.
  • 통합 메시징(Unified Messaging) –여기에서는 다이얼 플랜, 정책, 게이트웨이 등과 같은 모든 UM 관리 기능을 다룹니다.
  • 서버(Servers) –여기에서는 서버 구성, 고가용성(데이터베이스, DAG, DAG 네트워크), 가상 디렉터리 및 인증서를 다룹니다.
  • 하이브리드(Hybrid) – 여기에서는 하이브리드 설정(HCW 기반) 및 구성을 다룹니다.

EAC는 완전히 RBAC를 인식합니다. 즉, 기본 RBAC 권한으로 인해 특정 기능(Feature) 창이 해당되지 않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경우 EAC는 동일하다고 간주하고 관련 기능(Feature) 창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또한 EAC는 여러 포리스트 토폴로지를 모두 지원합니다.

전문가와 초보 Exchange 관리자 모두에게 위 목록의 빠른 보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change 2010에서 이주한 경우 EAC는 EMC 및 ECP의 결합된 기능과 그 이상을 제공합니다. 초보 Exchange 관리자인 경우 효과적인 정보 아키텍처를 통합해 주요 데이터 지점/작업을 쉽게 사용하고 시각적으로 어수선함을 줄이도록 보장함으로써 EAC에 대한 관심을 높였습니다.

5. 탭

탭은 지정된 기능(Feature) 창에서 개별 기능을 표시합니다. 각 탭으로 자세히 들어가면 지정된 기능과 관련된 관리 기능이 제공됩니다.

탭 역시 RBAC를 인식하며, 권한에 따라 표시 여부가 결정됩니다.

6. 목록 보기

목록 보기는 EAC의 핵심 작업 영역입니다. 목록 보기는 시각적으로 단순해 보이지만, 기능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목록 보기는 대규모 환경에서 원활히 수행되도록 특별히 신경을 썼습니다. 특히 받는 사람 관리에 주목했습니다. EAC의 목록 보기는 많은 데이터 집합의 비동기 배경 로드와 페이징 제어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러한 작업이 전체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데이터의 첫 번째 페이지는 즉시 로드되는 반면, 나머지는 배경에서 검색됩니다. 또한 특정 목록 보기에서 데이터를 CSV 형식으로 내보내고 열을 추가/제거하여 보기를 사용자 지정하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니다. 개체의 대량 편집도 지원됩니다. 마지막으로 통합된 검색 환경을 통해 목록 보기는 많은 데이터 집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그림 4: EA의 새로운 검색 환경에서 힌트를 제공합니다.

이미지

그림 5: EAC의 대량 편집 환경.

7. 세부 정보(Details) 창

세부 정보(Details) 창은 EAC의 목록 보기와 결합되었습니다. 이 창은 한 번의 마우스 클릭을 통해 자주 보는 특성과 작업을 표시하는 상황별 작업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에서 보관 기능을 사용하려면 해당 사용자를 선택하고 세부 정보(Details) 창의 "보관(Archive)" 아래에서 사용(Enable) 링크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세부 정보(Details) 창이 없으면 사용자의 속성 페이지로 이동해 올바른 섹션을 탐색하고 보관을 찾아야 하므로 조금 번거롭습니다.

이미지

그림 6: 한 번의 클릭으로 사용자에 대한 보관 및 기타 공통 특성을 구성합니다.

상호 운영성

일반적으로 고객은 여러 Exchange 제품 버전에 걸려 복잡하고 혼합된 버전의 배포를 사용한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원활하고 통합된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는 비전과 함께 InterOp 관리의 기대치를 높였습니다. EAC에서는 특별히 낮은 버전의 Exchange 개체를 보고 수정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보드에서 더 효과적이고 포괄적인 범위를 제공합니다. 다음 문서에서는 이 주제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

내게 필요한 옵션

EAC의 접근성과 관련하여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 EAC에서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모든 EAC의 기능을 키보드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별히 키보드 액세스의 경우 탐색, 양식, 컨트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OWA 및 다른 Office Web App와 마찬가지로 탐색 단축키(CTRL+F6)도 제공하여 EAC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EAC에서는 최상의 고대비 환경을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ARIA(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 업계 표준을 채택하여 Win8 Narrator 및 JAWS에서 EAC의 놀라운 화면 판독기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기쁩니다.

플랫폼 지원

모든 사용자는 저마다 선호하는 브라우저와 운영 체제를 결합하여 사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플랫폼 조합에서 EAC가 최상의 상태로 작동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EAC는 IE8, IE9, IE10, FireFox 13 이상(Windows, Mac, Linux), Safari 5 이상(Mac), Chrome 20 이상(Windows 및 Mac)에서 훌륭하게 작동한다는 점을 알려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추가 자료

여기(영문일 수 있음)에서 EAC 문서와 여기(영문일 수 있음)에서 EAC FAQ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EAC를 사용해 보세요!

이제 EAC는 Office 365 고객 미리 보기(Office 365 Customer Preview)(영문일 수 있음) 오퍼링을 통해 최신 Exchange 2013 Preview 다운로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에서 특정 기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그동안 새로운 EAC를 사용해 보시고 의견을 보내주세요!

Exchange 관리 기능성 팀

이 문서는 현지화된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원본 문서는 Managing The New Exchange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