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동철입니다. 미국 시간으로 지난 5월 31일에 드디어 Windows 8 Release Preview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정식 제품이 나오기 직전의 마지막 테스트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기대반 우려반의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제 개인적으로 기존의 틀을 벗어나는 또 하나의 혁신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입니다. 제가 Microsoft에 몸 담고 있어서, 이런 기대도 하겠지만, 여러분들도 빨리 Windows 8을 사용해 보시고 여러분 나름의 평가를 한 번 해 보세요…

초여름의 6월 첫 번째 포스팅은 지난 Windows Server 2012 Series 9에서 살펴봤던 SMB Live Migration과 유사하지만 약간 다른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은 SMB Live Migration과 마찬가지로 Windows Server 2012 Hyper-V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기능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의 필요성 및 기존 Windows Server 2008 R2의 CSV Live Migration 과의 차이점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본 포스팅에서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과 SMB Live Migration의 차이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 다른 점은 VM 데이터 파일의 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 로컬 디스크에 VM 데이터 파일이 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Live Migration 방식은 VM 데이터 파일이 별도의 SMB 공유 서버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SMB Live Migration은 VM 프로세스만 Hyper-V 호스트 사이에서 이동하는 반면에,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VM 프로세스 및 VM 데이터 파일도 같이 이동합니다. 2가지 Live Migration의 속도 측면에서는 VM 데이터 파일이 이동하지 않는 SMB Live Migration 방식이 훨씬 빠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은 VM의 “계획된 Live Migration”를 위해 고가의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필요 없이, 단순한 Hyper-V 호스트 2대만으로 VM의 “계획된 Live Migration” 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의 기본 데모 환경 구성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및 SMB Live Migration은 모두 원본 및 대상 Hyper-V 호스트가 동일 도메인의 멤버 서버이어야 한다는 점은 동일한 조건입니다. 이점 반드시 유념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및 SMB Live Migration을 위한 Windows Server 2012 Hyper-V 호스트의 관리자에 새롭게 제공되는 Live Migration 옵션입니다.

이상과 같이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Windows Server 2012 Hyper-V는 고객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Live Migration 방법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더욱더 고객의 상황에 밀접하게 ^-^

다음 번 포스팅은 또 하나의 Live Migration 방식인 Live Storage Migration 기능에 대해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